교육 FORWARD

우리 가족의 이웃사랑/나눔 습관_ 체다카 패밀리




성경적 나눔을 가장 쉽게 배우는

우리 가족 2022년 새해 준비 

매일의 기부, 우리 가족은 체다카 합니다


초대합니다

성경적 자선을 배우고 일상 속에서 실천하고 싶은 가정 

자녀들이 이웃의 어려움을 돌보고 변화에 참여하길 원하는 가정

가족이 함께 나눔 문화를 만들며 가족 공동체를 강화하고 싶은 가정


우리 가정 평생 기부함, 체다카함으로 지금 시작하세요. 


체다카 패밀리는 하나님의 공의가 담긴 성경적 나눔을 실천하는 크리스찬 가정 멤버십입니다. 

체다카함의 매일 실천을 통해 아이들의 손이 베푸는 손으로 바뀌고, 약자를 위해 기도하고 변화의 주체가 되는 평생의 습관이 시작됩니다. 


- 배준완 목사 가정의 체다카함 실천기 


저희 가정은 11월부터 체다카함을 비치해 두고 일상의 작은 기부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가정예배 때, 혹은 아이가 집안일을 돕거나 착한 일을 했을 때마다 수시로 작은 용돈을 주고 체다카함에 넣도록 합니다. 7살 저희 막내는 체다카함을 꾸미고 만드는 일부터, 체다카함에 돈을 모으는 일, 모은 돈을 사용하는 일 모두 매우 적극적이고 너무나 즐거워합니다. 집안에 돈만 보이면 체다카함에 넣으려고 하고, 친척들이나 할아버지에게 용돈을 받아도 체다카함에 얼른 넣고 싶어한답니다. 


아이들에게는 작은 돈을 모아서 큰 돈을 만드는 것도 흥미있는 경험이고, 그 돈을 의미있고 가치있는 일에 사용하는 법을 생각하고 훈련하는 것도 귀중한 배움입니다. 소리는 첫번째 달에 모은 돈을 누구에게 기부할지를 스스로 생각하고 찾아보며 매우 행복해 했답니다. 그동안 어려운 친구들의 이야기를 엄마에게 들으면서 마음 아팠던 적이 많았는데, 이제 매달 조금씩이라도 그 친구들을 내 힘으로 도와줄 수 있다고 생각하니 신이 난 거지요.  첫번째 달에 돕고 싶었던 동갑내기 친구에게 그림 편지도 미리 쓰고, 아주 난리가 났습니다. 그런데 막상 우리가 도우려고 했던 친구가 이미 수많은 가정의 도움을 받아 화장실도 없는 낡고 곰팡이 피는 지하에서 화장실이 있는 깨끗한 새 집으로 이사를 갔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어요. 너무나 감사하고 기쁜 일이었지요.  그래서 아프신 할머니와 혼자 사는 다른 언니를 돕는 일에 첫번째 달의 기부금을 보냈어요.  


소리가 작은 용돈을 모아서 기부하는 일을 신나게 하는 것을 보고 함께 사는 소리 외할머니도 감동을 받았습니다. 소리에게 체다카함에 기부하라고 가끔 돈을 주시던 할머니께서 연말에는 자신도 선한 일에 기부하고 싶다고 꽤 큰 돈을 맡겨 오셨어요. 매달 정부에서 복지수당으로 나오는 돈을 쓰지 않고 모아두셨다가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누고 싶다고 하신 겁니다.. 어머니는 국경없는 의사회와 홀로코스트 생존자 할머니들의 이야기가 가슴아프다고 그 분들에게 기부금을 보냈어요. 


성경이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고 한 것은 기부가 자기 의나 자랑이 되면 안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저희 가정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자랑이 아니라, 자발적인 나눔과 그 나눔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일이 얼마나 기쁨이 되는지를 말씀드리고 싶기 때문이에요. 신약 성경에도 매주, 조금씩 돈을 모아서 필요한 곳에 기부를 하도록 했지요 (고전 16:2)  우리 가족의 작은 기부 습관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얼마나 큰 기쁨이 될까요. 그 놀라운 변화의 실천을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체다카 패밀리는 성경적 자선과 이웃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유용한 아이디어이고 성경적 일상문화 실천법입니다!  


지금 체다카 패밀리에 동참하기 원하시면, 교회 사무실로 신청하세요! ~









인사이트 INSIGHT

더보기

말씀묵상 HERE N NOW

더보기

말씀스케치 NOW N THEN

더보기